대전시교육청 "직업계고 공공부문 취업 비약적으로 성장"

2025년 공무원·공공기관·부사관 121명 합격

대전시교육청 전경. / 대전시교육청

[더팩트ㅣ대전=이병수 기자] 대전시교육청은 2025년 관내 직업계고 학생들의 공무원, 공공기관 및 공기업, 군부사관 합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121명이 합격해 전년 대비 비약적인 성장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.

이번 조사 결과(2026년 1월 기준)에 따르면 2024년 42명이었던 합격자 수는 2025년 121명으로 크게 늘었다.

특히 공공기관 및 공기업 합격자가 22명에서 51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군부사관 합격자는 3명에서 57명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.

학교별로는 대전여자상업고가 공무원 6명, 공공기관 및 공기업 30명, 부사관 7명 등 총 43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며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. 이어 동아마이스터고(19명), 대전전자디자인고(16명), 대전도시과학고(14명) 등 다수의 학교에서도 고른 합격자를 내며 직업계고 전반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됐음을 입증했다.

특히 한국철도공사, 한국자산관리공사, 한국은행, IBK기업은행 등 내실 있는 공공기관에 많은 학생이 합격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우수한 직무 역량을 나타냈다.

이런 결실은 대전시교육청과 각 학교가 협력해 운영한 '직업계고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'과 공무원·공기업 준비를 위한 'DJ(Dream&Job) 취업사관학교 취업캠프' 등 적극적인 취업 지원 노력 덕분으로 분석된다.

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실전 면접 준비, 자격증 취득 지원, 직무 컨설팅 등 현장 맞춤형 교육이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다.

대전시교육청 관내 직업계고 공공부문 합격자 현황표. /대전시교육청

김영진 대전시교육청 과학직업정보과장은 "어려운 취업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위해 매진한 학생들과 이들을 이끈 교사들의 노력이 만들어낸 소중한 결실"이라며 "앞으로도 직업계고 학생들이 공공분야를 비롯한 양질의 일자리에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취업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"고 말했다.

tfcc2024@tf.co.kr

핫 뉴스

뉴스 view