김인엽 공주대 교수, '세종교육 道' 출판기념회

"교사·학생·세종의 길 묻다"
31일 세종공동캠퍼스서 개최


김인엽 공주대 교수. /김인엽 교수

[더팩트ㅣ세종=김형중 기자] 김인엽 국립공주대 사범대학 경영·금융교육과 교수가 오는 31일 오후 2시 세종공동캠퍼스 바이오지원센터 1층 세미나실에서 신간 '세종교육 道(도)-세종혁신교육의 길을 묻다' 출간을 기념해 출판기념회를 연다.

이번 행사는 세종 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.

김 교수는 책에서 세종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'3道'의 관점에서 제시했다. △교사의 길 △학생의 길 △세종의 길을 축으로 교육 주체별 역할과 책임, 혁신 교육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했다.

김 교수는 교사를 단순한 수업 수행자가 아닌 교육 혁신의 주체로 규정하고, 교권 보호와 교사 성장성 강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. 이를 통해 세종형 교육 과정의 내실화와 학생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.

또 학생의 길에서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존중하는 교육을, 세종의 길에서는 행정수도를 넘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는 글로벌 교육도시로서의 비전과 정책 방향을 담았다.

김 교수는 "이 책은 정답을 제시하는 선언이 아니라, 세종 교육의 미래를 시민·교사·학생과 함께 묻고 나누기 위한 출발점"이라며 "출판기념회가 열린 대화의 장이 되길 바란다"고 말했다.

행사에서는 책 소개와 함께 세종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한 대화가 진행된다.

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최고위원과 박찬대 국회의원(전 원내대표), 강경숙 의원(조국혁신당, 비례), 김거성 전 시민사회수석, 유종열 공주대 사범대학장, 김중화 한국외대 경영대학원장 등이 축사(영상 포함)를 전할 예정이다. 김 교수의 은사와 제자들의 공연도 마련된다.

김 교수는 2024년 3월 공주대에 부임했으며 세종교육정책디자인연구원(SEDI) 대표와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.

tfcc2024@tf.co.kr

핫 뉴스

뉴스 view