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뉴스와이어
와콤, 제53회 애니 어워즈 ‘우브 아이웍스상’ 수상…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기여 공로 인정

더팩트

[더팩트 | 정병근 기자] 2026년 새해가 밝았고 첫 명절 설이 왔다. 고향에 가는 사람도 있고 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있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도 있고 보내는 방식은 제각각일 테지만 긴 연휴를 더 다채롭게 만드는 건 음악이다. 음악 플랫폼의 큐레이션도 좋지만 조금 색다르게 트랙리스트를 짜보는 건 어떨까.
음원 톱100도 말고, 늘 듣던 음악도 말고 뭔가 좀 다른 음악들로 새로운 기분을 느끼고 싶지만 어떤 곡으로 트랙리스트를 짜야 할 지 망설이는 이들을 위해 <더팩트>가 준비했다. 걸그룹 아일릿(ILLIT),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(ALPHA DRIVE ONE)의 곡이다. 그리고 두 팀 멤버들이 리스너들을 위해 각각 한 곡씩을 추천(본인 곡 제외)했다.
가장 먼저 추천할 곡은 아일릿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'NOT CUTE ANYMORE(낫 큐트 애니모어)'다. 연휴 내내 이 한 곡만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들어도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. 멤버들은 이 곡을 "평양냉면 같은 노래라고 생각해요. 처음에는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, 먹다 보면 깊고 중독적인 맛이 있다"고 소개했는데 정말 제대로 중독됐다.
'NOT CUTE ANYMORE'는 레게 리듬 기반의 팝 장르로 '마냥 귀엽게만 보이고 싶지 않다'는 메시지처럼 아일릿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다. 미니멀한 사운드는 속 상대방에게 이야기하듯 부르는 아일릿의 순수한 보컬과 독특한 멜로디 라인이 귀를 사로잡는다. 힘을 뺐지만 오히려 더 단단한 성숙한 면모와 음악적 외연의 확장이 다 담겼다.
여기에 이 한 곡을 더하면 연휴를 더 다이내믹하게 보낼 수 있다. 알파드라이브원의 데뷔곡 'FREAK ALARM(프릭 알람)'이다. 나른할 때쯤 하나가 돼 깨어난 존재감을 '첫 알람'에 비유한 이 곡을 들으면 몸속 어딘가에서 비실대던 에너지들이 오와 열을 맞춰 정렬한다. 그 정도로 강렬하고 그 안에 낭만도 있다.
'FREAK ALARM'은 거친 랩부터 강렬한 비트와 퍼포먼스까지 언뜻 낭만과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그 안에 꿈과 열정을 빼곡히 심었다. 펑키한 그루브가 돋보이는 벌스에서는 자유분방한 무드를 고취시키고, R&B 감성을 더한 브릿지는 서정적인 무드를 한 스푼 더한다.

다음은 위 2곡에 멤버들이 꼽은 트랙을 더한 총 11개 트랙리스트다.
#1 아일릿 - 'NOT CUTE ANYMORE(낫 큐트 애니모어)'(2025)
#2 레드벨벳 - '세가지 소원'(2015)
아일릿 윤아 "포근한 겨울 느낌이 낭낭한 노래입니다. 설 연휴에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들으면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이 배가 될 것 같아요."
#3 이무진 - '청춘만화'(2024)
알파드라이브원 준서 "새해에는 더욱 행복하고 꿈같은 순간들을 마주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곡을 선택했습니다. 이 노래를 듣고 불안과 두려움 보다는 설렘이 가득한 한 해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."
#4 애드 시런(Ed Sheeran) - 'All of the Stars(올 오브 더 스타스)'(2014)
알파드라이브원 건우 "설 연휴 동안 마음껏 잠을 자고 일어나 차분하고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들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서 추천드립니다."
#5 아이들 - 'mono(모노)'(Feat. skaiwater)(2026)
아일릿 민주 "멜로디가 몽환적이고 중독성 있어서 계속 듣게 되었습니다. 가사도 좋고 분위기가 매력 있는 곡입니다."

#6 트와이스 - 'The Feels(더 필스)'(2021)
아일릿 모카 "'The Feels'를 들으면 저도 행복해지는 것 같은데요. 설 연휴에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이 노래를 추천합니다."
#7 키키 - '404(New Era. 뉴 에라)'(2025)
아일릿 원희 "제가 요즘 빠진 노래인데요. 설 연휴 동안 늘 둠칫둠칫 신나는 텐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줄 것 같아요."
#8 크리스탈 케이(Crystal Kay) - 'Boyfriend-Part II- (What Makes Me Fall In Love)(보이프렌드 파트 2 -(왓 메이크 미 폴 인 러브))'(2003)
아일릿 이로하 "제가 출근할 때나 이동할 때 자주 듣는 곡입니다. 사랑스러운 멜로디가 특징이고 편한 분위기에서 듣기 좋은 곡이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."
#9 테임 임팔라(Tame Impala) - 'Borderline(보더라인)'(2019)
알파드라이브원 리오 "설 연휴 동안에 이 노래가 주는 매력과 무드를 함께 느끼면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. 올해 설 연휴에는 이 곡을 들으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."
#10 Nohr - 'Smile on My Face(스마일 온 마이 페이스)'(2025)
알파드라이브원 상원 "올해 설 연휴 동안 이 노래와 함께 편안한 마음과 낭만적인 기분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. 멀리서 흘러 들어오는 듯한 보컬과 하우스 리듬이 주는 사운드 디테일을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."
#11 알파드라이브원 - 'FREAK ALARM(프릭 알람)'(2026)
kafka@tf.co.kr
[연예부 | ssent@tf.co.kr]

관심 없음
{카테고리}에 관심 없음